해외 방문객들이 어떤 도시를 여행할지 의사결정을 하거나 호텔을 선정할 때는 글로벌 리뷰 플랫폼을 이용한다. 온라인 리뷰는 고객이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에 사전적으로 위험과 불확실성에 대해 파악할 수 있어서 구매의사 결정의 중요한 예측요인으로 여겨진다. 이러한 맥락에서 본 연구는 서울 호텔의 온라인 리뷰를 수집하여 국가별 만족도를 탐색하고자 한다. 해외 여행객은 국가문화에 따라 이질적인 선호와 가치체계를 가지고 있으므로, 국가별 분석을 통해 현황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다. 탐색적 분석을 위해 트립어드바이저에서 서울에 위치한 1,349개 호텔에 방문한 139개 국가의 온라인 리뷰 143,700개를 활용하여 평균을 비교하였다. 분석결과 주요 소비자 중 일본과 중국의 만족도가 낮으며 미국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.

 

한국 호텔 만족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방문자의 국가 비교를 중심으로.pdf
0.26MB

 

1234···686